제목 선발투수 의무와 지명타자 소멸에 관한 질문입니다
등록일 2019.09.17 12:50
글쓴이 안태선
조회 862
항상 야구규칙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매번 감사드립니다. Q&A에 제가 궁금한 내용이 없어 글 올립니다. 1. 1회초 공격 후 1회말 수비 오더지에 기재된 선발 투수가 예고 없이 유격수로 이동, 유격수가 투수로 올라왔습니다. (해당팀 감독님께서는 오도지 기재 실수라고 하셨습니다.) 투수가 올라와 1구 투구후 공격팀 감독님의 어필, 선발투수는 부상등 이유없이 물러날수 없다. (a) 4.01(a) 및 (b)에 따라 주심에게 건네준 타순표에 기재되어 있는 투수는 상대팀의 첫 타자 또는 그 대타자가 아웃되거나 1루에 나갈 때까지 투구할 의무가 있다. 단, 그 투수가 부상 또는 질병으로 투구가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주심이 인정하였을 때는 교체할 수 있다 (a) 선수교체 사실이 발표되지 않았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 교체선수가 경기에 출전한 것으로 본다. (1) 투수라면 투수판 위에 섰을 때 당일 심판은 회의 후 상대팀 오더지 기입 실수로 인정하여 교체를 인정, 투구한 1구를 무효로 처리하고 경기를 진행했습니다. 2. 선발투수가 유격수로 가면서 지명타자가 소멸 되었는데 지명타자는 상대 선발투수가 교체가 없는한 한타석이상 타석에 들어서야 하는데 이경우는 어떻게 재정해야 하는지요? ⓒ 지명타자의 교체 ① 지명타자에도 대타를 기용할 수 있다. 이때 그 대타자 또는 그와 교체된 선수가 지명타자가 된다. 그러나 경기 전에 제출된 타순표에 기재된 지명타자는 상대팀 선발투수가 교체되지 않는 한 그 투수에 대하여 적어도 한번은 타격을 끝내야 한다. 위 2가지 경우가 처음 겪는 일이라 여기저기 알아보고 Q&A를 찾아봐도 없어서 질문 올립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댓글

  • 전문숙 (2019.09.18 02:50)
  • 안태선님 안녕하세요.

    1. 안태선님이 쓰셨듯이 선수교체 사실이 발표되지 않았더라도 투수라면 투수판 위에 섰을 경우 교체선수가 경기에 출전한 것으로 본다 하였고, 더구나 1구를 던진 상태이므로 1구에 대한 무효 처리 없이 경기를 진행하는 것이 더 무난하리라 봅니다.

    선발투수로 기재된 선수는 첫 타자가 아웃되거나 1루에 나갈 때까지 투구할 의무가 있음에도 그러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잘못으로 출전한 투수가 지적당하지 않은 가운데 타자에게 1구를 던지거나 또는 베이스에 있는 주자가 아웃되었을 경우 그 투수는 정당화된다는 규칙에 따라 오더지 작성의 誤記라는 변명(?)과 상관없이 정당화된 교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예를 들어 우리 팀의 선발투수의 난조로 인해 교체해야 한다면 상대팀 투수에 대해 아직 타격을 해보지 않았어도 우리 팀의 지명타자는 소멸됩니다. 안태선님이 써주신 규칙내용은 우리 팀의 지명타자가 소멸하기 전에 유효한 내용입니다. 소멸하기 전에 처음에 지명타자로 기재된 선수는 상대 팀 선발투수에 대해 한번은 타격을 마쳐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규칙에서 ‘상대팀 선발투수가 교체되지 않는 한...’이라는 전제가 있는데 이는 상대팀 선발투수도 언제든 교체될 수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지명타자가 소멸되는 우리 팀 상황이 우선이며, 상대팀 선발투수에 대해 적어도 한번은 타격을 마쳐야 한다는 것은 우리 팀의 지명타자가 존재하고 있을 때 지켜야 할 규칙입니다. 상대팀 선발투수에 대해 적어도 한번은 타격을 마쳐야 한다는 것이 우선하면 우리 팀 투수의 난조를 계속 지켜만 봐야 하는 모순이 생깁니다.

    규칙에는 지명타자의 교체가 지명타자의 소멸보다 먼저 쓰여 있어서 이를 순서로 착각을 하여 무조건 우리 팀의 사정과 상관없이 지명타자가 타격을 한번은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 규칙을 순서로 보지 마시고 각각의 지명타자 규칙으로 봐주셔야 합니다.

    ※ 관련규칙은 2019/舊 규칙서의 차례를 모두 인용합니다.
    2019 규칙: 5.10(h)[원주]/5.10(j)(1)/5.11(b)(4)(B)
    舊 규칙: 3.05(a)(c)[원주]/6.10(b)ⓓ②

    PS: 사전 검색 & 학습을 적극 추천합니다.
    규칙 Q&A 하단에 관련 용어를 쓰시고, Click을 하시면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글 2사 3루시...
다음글 심판원의 재정에 대한 질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