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보크와 득점에 관련된 질문 각각 드립니다.
등록일 2019.12.04 18:44
글쓴이 최기웅
조회 320
아래 두가지 질문은 누가 제게 물은 질문인데요? 설명을 들었는데도 이해가 되지 않아 다시 질문 드립니다. 보시고 답 부탁 드립니다.

보크 관련 질문

주자 1루와 3루 상황. 볼 카운트 3B 2S. 이 상황에서 투수가 투구를 합니다. 이때 투수가 보크를 범하여 심판원이 보크를 재정합니다. 투수는 보크 재정에도 불구하고 투구를 이어나가 볼이 됩니다. 이 상황에서 득점 여부에 대한 질문이었는데요. 답은 3루 주자는 진루하여 득점이 되고 1 주자 또한 진루하여 2루 진루하고 타자는 다시 제타격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제가 이해가 안되는 것은? 타자가 타격을 한 것이 아닌데 왜 주자가 진루하고 타자는 제타격을 하냐는 것입니다. 타자가 타격을 했다면 플레이의 종료 후 바로 감독의 선택으로 최종적인 결정이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번 경우는 타격을 하지 않았으니 타자는 볼 넷으로 진루하고 나머지 주자는 진루하여 3루 주자 득점하고 1루 주자는 2루로 타자주자는 1루로 진루하는 것이 아닌가 해서요?

또 예시를 든 볼 카운트 외의 상황이라면 또 어떻게 되는 건가요? 왜 앞의 재정이 되는 지 모르겠습니다. 답 부탁 드립니다.


득점 관련 질문
1 아웃. 주자 3루와 2루. 타자 타격. 외야 안타. 3루 주자 득점. 2루 주자 홈으로 들어오다 홈에서 아웃으로 2 아웃. 이때 타자주자가 1루를 공과하고 다음 베이스로 진루하여 루의 공과로 제3아웃. 이 상화에서 3루 자주의 득점 인정 여부.

답은 1루에서의 아웃이 제3아웃이 되므로 3루 주자 득점 인정 안 됨이라고 합니다. 타자주자가 아웃(제3아웃)이 되기 전에 그것도 1아웃에서 득점하였고 2루 주자는 홈에서 아웃이 되고 2아웃인데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니요?

저는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답 부탁 드립니다.

댓글

  • 관리자 (2019.12.11 21:51)
  • 최기웅님 안녕하세요.

    -보크 관련-
    보크가 선언되었음에도 투수가 투구를 하였고, 타자가 치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 투구는 무효가 되며, 주자(들)에게는 한 베이스 안전진루권을 부여합니다.

    볼카운트 3B 2S 에서 보크가 선언되고, 그 투구가 ‘볼넷’이 되는 상황에서 타자가 1루로 감으로써 주자들이 모두 한 개루씩 진루하는 상황이라면 보크와 상관없이 플레이는 계속됩니다. 즉, 주자 1루/주자1,2루/주자 만루라면 ‘볼넷’을 적용합니다.

    위의 상황은 주자가 1,3루 상황이라 ‘볼넷’을 적용하지 않고 보크를 적용하여 주자들만 한 개루씩 진루한 것입니다. 타자는 볼카운트 3B 2S에서 타석에 있게 됩니다.

    다른 예로 볼카운트 2B 2S, 주자 1,3루 상황에서 보크가 선언되었음에도 투구를 하여 ‘볼’이 되었다면 주자들은 각각 2루 진루와 득점을 하게 되고, 타자는 2B 2S에서 타석에 있게 됩니다.

    같은 상황(2B 2S, 주자 1,3루)에서 보크가 선언되었음에도 투구를 하여 ‘스트라이크’가 되었다 하더라도 주자들은 각각 2루 진루와 득점을 하게 되고, 타자는 2B 2S에서 타석에 있게 됩니다.

    -득점 관련-
    보내주신 내용은 득점의 기록편 첫 번째 예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규칙에 쓰여 있듯이 하나의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득점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타자주자가 1루에 닿기 전의 아웃이 최종 3아웃이거나 다른 주자의 포스아웃이 3아웃인 경우 득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1루 공과에 대한 어필아웃인데 상황은 어필아웃이지만 결과적으로는 타자주자가 1루를 밟기 전의 아웃과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노아웃 만루 상황에서 땅볼 타구를 잡은 3루수가 3루를 밟고(1아웃), 2루를 던진 후 공을 받은 2루수가(2아웃) 1루로 던져(3아웃) 트리플 플레이가 나왔는데 그 사이 3루주자가 홈을 밟았다 하더라도 이 득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3루주자의 득점은 1아웃이 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하나의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최종 3아웃이 ‘타자주자가 1루를 밟기 전에 아웃’이기 때문에 인정되지 않는 것입니다.

    ※ 관련규칙은 2019/舊 규칙서의 차례를 모두 인용합니다.
    2019 규칙: 4.09(a)(1)[원주][예]/6.02(a) 벌칙
    舊 규칙: 5.08(a)(1)[원주][예1]/8.05 벌칙

    PS: 사전 검색 & 학습을 적극 추천합니다.
    규칙 Q&A 하단에 관련 용어를 쓰시고, Click을 하시면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글 주자 1루시 2루로의 견제, 보크인가요? (1) FILE
다음글 파울 페어 질문 드려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