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투수 발 위치 질문
등록일 2022.06.24 16:34
글쓴이 최기웅
조회 556
좌 또는 우 투수가 축이 되는 발을 플레이트에 대고 있을 때 우투수의 경우 3루 방향 좌투수의 경우 1루 방향의 투수 플레이트 밖으로 발이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투구를 합니다. 그래도 되는지 선배 심판들에게 물으니 발의 1/3 정도는 나가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규칙서의 그림을 찾아보니? 자유발의 위치는 투수 플레이트의 뒤쪽(2루 방향)만 뺴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축이 되는 발이 투수 플레이트를 벗어나는 그림이 없습니다. 투수가 투수 플레이에 발을 대고 있거나 밟고 있을 때 발이 투수 플레이트 밖으로(1루 또는 3루 방향) 나가 있는 상태에서 투구를 해도 되는 지 궁금합니다.

질문의 답과 이것에 대한 그림 외에 규정이 있는지 함께 답 부탁드립니다.

댓글

  • 김형석 (2022.06.26 21:55)
  • 안녕하세요 최기웅님,

    야구규칙서 18page 그림10 투구자세를 보면 축이 되는 발은 투수판 좌우측(24인치)안에 두고 투구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에서는 축이 되는 발은 투수판 좌우측 벗어나지 않고 접촉한 상태에서 투구하여도 정상적인 투구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손 투수의 경우 오른발 발가락 부분이 투수판 왼쪽(홈 플레이트를 바라보는 위치)끝 부분에 접촉한 상태에서도 투구가 가능합니다.
이전글 수비방해에대해 문의드립니다. (1) FILE
다음글 주자 있는 베이스에 투수가 견제 시 질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