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파울팁 여부(타구가 공이 프로텍터에 끼었을 때)
등록일 2022.07.12 17:40
글쓴이 신태영
조회 720
지난주 2번이나 있었던 상황입니다.
1. 루상에 주자가 있고 2스트라이크 상황에서 배트에 스친 공이 포수의 미트와 몸에 굴절되어 프로텍터 안으로 들어갔습니다.포수는 프로텍터와 유니폼 사이에서 공을 꺼내 집어 들었습니다.
이 경우 플레이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주심은 볼데드(파울)을 선언하여야 하는지?
포수가 프로텍터에서 공을 꺼내든 행위를 정규의 포구로 보고 파울팁으로 제3스트라이크로 판정하고 인플레이 시켜야 하는지?
2. 또한 같은 상황에서 포수의 옷 속으로 들어간 경우에는 판정이 달라지는지 궁금합니다.
(해당경기에서 주심은 계속 인플레이시켜서 삼진 처리되었습니다.)

댓글

  • 김형석 (2022.07.16 07:01)

  • 안녕하세요 신태영,
    질의하신 파울팁의 유무와 인플레이 조건은 다음 규칙 내용을 보면 파울 팁이 아닌 파울이 되며 볼 데드가 됩니다.

    FOUL TIP (파울 팁)
    타자가 친 공이 날카롭게 배트에 스친 뒤 직접 포수 쪽으로 가서 정규로 포구된 것을 말한다. 포구하지 못한 것은 파울 팁이 아니다. 포구된 모든 파울 팁은 스트라이크이며 볼 인 플레이다.

    5.06 주루
    (c) 볼 데드
    (7) 투구가포수나심판원의마스크또는용구에끼어멈추었을때
    -모든 주자는 진루
    [부기] 파울 팁이 심판원에게 맞고 튀어나온 것을 포수가 잡더라도 포구가 아니므로 볼 데드가 되어 타자는 아웃되지 않는다. 파울 팁이 심판원의 마스크나 다른 용구에 끼어 멈추더라도 같다. 제3스트라이크(파울 팁이 아닌 것)로 선언된 투구가 포수를 통과하여 심판원에 맞았을 때는 볼 인 플레이다. 심 판원에게 맞고 튀어나온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잡더라도 타자 는 아웃되지 않는다. 그러나 볼 인 플레이므로 1루에 송구하 거나 타자를 태그하여 아웃시킬 수 있다. 제3스트라이크로 선언된 투구 또는 볼넷에 의한 출루가 주어지는 투구가 포수 또는심판원의마스크나용구에끼어플레이를할수없을 때 타자에게 1루가 허용되며, 모든 주자는 한 베이스를 진루 한다.
이전글 어필아웃에관하여 (득점여부) (1)
다음글 보크 관련 질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