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이거 홈런인가요? 인정 2루타 인가요?
등록일 2024.09.04 19:37
글쓴이 최기웅
조회 366
중견수가 포구 뒤 펜스에 부딪치면서 공을 놓칩니다. 그런데 이 공이 펜스를 넘어갑니다. 이거 홈런인가요? 인정 2루타 인가요? 야수나 글러브에 닿고 펜스 넘어가면 홈런인 건 알겠는데요? 물론 노 캐치이긴 하지만 이건 포구 후 펜스에 부딪히고 펜스를 넘어간 거라 애매해서 질문 드립니다.

추가로 한 가지 더 질문 드립니다. 외야수가 펜스에 부딪히고 넘어진 후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이떄 루심이 플레이가 진행 중인데 타임을 선고합니다.

외야로 가서 외야수 상태 확인 후 돌아와서 1루에 머물러 있는 타자주자에게 2루 진루를 명하고 수비수에게 지금 상황은 충분히 2루까지 진루가 가능해서 2루 진루한 거라 하고 상황을 종료합니다.

플레이 진행 중 루심의 타임 선언 적절한 건가요? 아니면 플레이 종료 후 타임 선언이 적절한 건가요?

댓글

  • 관리자 (2024.09.20 12:55)
  • 안녕하세요 최기웅님

    펜스에 부딪쳤을 때 공을 놓친 것이고, 이것이 공을 글러브로 잡은 후 연속 동작에 의한 거라면 그 선수는 아직 ‘포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공이 펜스를 넘어갔다면 ‘홈런’이 인정됩니다.
    수비수가 공을 잡으려고 글러브를 뻗어 닿기는 했으나 그로 인해 펜스를 넘기면 ‘홈런’으로 인정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펜스에 부딪친 것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심판이 판단하여
    경기를 중단시켰다면 심판의 조치를 존중해야 한다 봅니다.
    적절성을 따지기에 앞서 선수의 안위가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얼마든지 플레이 상황을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은 외야에서 서로 부딪치거나 하여 쓰러져 있으면 다른 선수가 공을 잡아 플레이를 이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경기를 중단시키는 것은 많이 있는 경우는 아닙니다.
이전글 1루 포스아웃 질문입니다. (1)
다음글 3피트관련 문의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