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기목적/경기장/용구] 방망이
등록일 2019.10.31 17:24
글쓴이 관리자
조회 48
(a) 방망이는 겉면이 고른 둥근 나무로 만들어야 하며 굵기는 가장 굵은 부분의 지름이 2¾(7cm) 이하, 길이는 42인치(106.7cm) 이하이어야 한다.
방망이는 하나의 목재로 만들어져야 한다.
[부기] 접착방망이 또는 시험제작 중인 방망이는 제조업자가 그 제조 의도와 방법에 대해 규칙위원회의 승인을 얻을 때까지 프로야구(공식경기는 물론 비공식경기까지 포함)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접착방망이는 프로야구에서는 일절 사용할 수 없다.
(b) 커프트 배트(cupped bat·끝 부분을 움푹하게 도려낸 방망이)방망이의 끝 부분을 도려낼 때는 깊이는 1인치(2.5cm) 이하, 지름은 1~2인치(2.5cm ~5.1cm) 이내로 해야 하며, 움푹하게 파낸 단면은 둥글어야 한다. 또 이때 다른 물질을 붙여 둥글게 해서는 안 되며, 방망이의 소재를 도려내는 것으로 그쳐야 한다.

(c) 방망이의 손잡이 부분(끝에서 18인치(45.7cm)에는 단단히 잡는 데 도움이 되도록 어떠한 물질을 붙이거나 어떤 물질로 처리하는 것은 허용된다. 그러나 그 범위가 45.7cm를 넘어선 방망이는 경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부기] 심판원은 타자가 사용한 방망이가 본 규정에 어긋났다는 사실을 타격 중 또는 타격 종료 후에 발견하더라도 타자에게 아웃을 선고하거나 타자를 경기에서 제외하는 이유로 삼아서는 안 된다.

(d) 프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색배트는 담황색, 다갈색, 검정색에 한한다.
[주] 프로야구에서는 금속제 방망이, 나무의 접합방망이, 대나무의 접합방망이는 총재의 허가가 있을 때까지 사용할 수 없으며, 아마추어야구에서는 협회가 공인하면 금속제 방망이, 나무로 된 접합방망이, 대나무로 된 접합방망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전글 유니폼 (경기복)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