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낫아웃상황에서 홈먼저 들어오면
등록일 2020.05.15 22:17
글쓴이 이기용
조회 301
2사만루에서 3루주자가 홈스틸을 시도했고 동시에 타자는 헛스윙아웃이었으나 원바운드였기에 낫아웃상황이었습니다.3루주자는 홈스틸을해서 먼저 홈인후 뒤늦게 포수가 공을주워 타자를 태그 아웃시켰습니다.이때 득점 인정되나요?

댓글

  • 방병수 (2020.05.26 09:28)
  • 이기용님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상황은 규칙서를 한번만 찾아보시면 금방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사항입니다.
    답은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 입니다.

    규칙서 5.08 득점의 기록
    [부기] 주자가 홈 베이스에 닿았더라도 제 3아웃이 다음과 같은 플레이 로 이루어졌을 때는 득점으로 기록하지 않는다.
    ⑴ 타자주자가 1루에 닿기 전에 아웃 되었을 때 (5.09, 6.03⒜ 참조

    타자주자의 개념 정립에서 타자가 꼭 방망이로 공을 친 후에만 성립이 된다고 잘 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타자주자란 어떠한 형태로든 타격을 마친 타자가 아웃되거나 주자로서의 플레이가 종료될 때까지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따라서 헛스윙으로 제 3스트라이크를 얻은 타자가 낫아웃으로 아직 아웃 선언을 받지 않았다면 역시 타자주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 타자주자가 1루에 닿기 전 수비측이 먼저 1루베이스나 타자주자를 태그하거나 주루포기로 심판원이 아웃을 선언하게 되면 그 사이에 이루어진 모든 득점은 무효가 되는 것입니다.

    질문하기 전, 질문한 후, 답변을 받은 후를 막론하고 규칙서를 찾아보시면 해답을 찾고 잊히지 않는 지식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전글 우선이 뭔가요? (1)
다음글 퇴장사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