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견제 시 보크 규정 질문드립니다.
등록일 2021.04.13 08:04
글쓴이 김재우
조회 129
안녕하세요.

오른손투수 기준. 주자 3루 상황
왼손투수 기준. 주자 1루 상황

위 상황에서 축발을 플레이트에 붙인 상태에서 자유발을 해당 베이스로 디딘 후 바로 견제를 하지않고 스텝을 더 밟고 던졌을때(이 때 축발이 플레이트에서 떨어집니다.) 보크인지 아닌지 알고싶습니다.

첨부파일은 투수 자유발이 2루로 향해서 보크는 아니지만 이 발이 3루로 향했을때 영상처럼 바로 던지지않고 한 스텝 더 밟고 던져도 보크가 아닌가요??

규정을 살펴보니 1루나 3루의 경우 발을 내디딘 후에는 던지지않으면 안된다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바로 던져야한다는 뜻인지 굳이 내딛을 때가 아니라도 후에라도 던지기만 하면 된다는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파일첨부
1. SmartSelect_20210412-133344_Gallery.gif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19]
2. Screenshot_20210412-104930_Office.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15]

댓글

  • 방병수 (2021.04.14 21:47)
  • 투수가 1루나 3루 베이스 방향으로 자유발을 내딛은 후 송구를 하지 않고 다시한번 내딛는 동작으로 송구를 한다면 보크가 맞습니다.
    김재우님께서 첨부하신 규칙서의 내용에도 있듯이 투수는 베이스에 송구하기 전에 그 베이스 쪽으로 발을 내딛어야 하며, 발을 내딛은 후에는 송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처음 베이스 쪽으로 내딛은 스텝이 짧다고 하더라도 송구를 하지 않고 또 한번 내딛는 것은 "내딛은 후에는 송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규정을 어긴것이 됩니다.

    영상속의 투수는 2루주자의 견제를 위해 자유발을 2루 쪽으로 내딛은 후(이 때 이미 축발을 푼 것으로 간주 합니다.) 주자의 스타트를 확인하고 다시 3루쪽으로 다시 발을 내딛으며 송구를 한 것이므로 보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1루나 3루쪽으로는 자유발을 내딛으며 축발이 투수판에서 떨어지더라도 정상적으로 축발을 푼 것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 때는 반드시 투수판 뒤로 축발을 풀어야만 합니다.
이전글 2루 견제에 보크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1) FILE
다음글 보크 관련 질문 (1)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