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누공과 관련
등록일 2021.11.22 10:37
글쓴이 최원용
조회 119
안녕하세요.
플라이 아웃에 대한 귀로시 루 공과에 대한 질의가 있습니다.

상황은 1사 1루인 상황에서 같은 팀 타자가 친 타구가 좌익수 방향으로 갔고, 1루 주자는 좌익수가 놓칠것 같은 생각으로 2루로 향했습니다. 그러나 좌익수가 어렵사리 공을 잡는 순간 1루 주자는 한 발로 베이스를 밟은 상태였고, 바로 1루로 귀루를 하였습니다. [두발이 베이스를 넘어 가거나, 오버런을 하거나 3루로 뛸 액션을 취하는 상황은 아니였습니다.]

좌익수가 2루수에게 송구하고 베이스를 다시 리터치 하지 않았다고 상대팀의 어필이 2루 베이스 공과로 받아들여져 아웃처리 되었습니다.

이게 맞는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오버런을 했거나 어떤 액션을 취하지 않았는데 베이스를 밟고 있는 상태인데 발을 떼었다가 다시 밟고 귀루를 해야 하는게 맞는건가요?
제가 찾은 룰에 대해서는 7.02 역주해야 할 때는 주자는 역순으로 닿아야 한다지 '다시' 닿아야 한다는 내용은 없어서요.

맞다면 규칙서에 어느 부분을 참고하면 될런지요?

댓글

  • 방병수 (2021.12.07 23:37)
  • 질문하신 내용 대로라면 위 상황은 심판의 명백한 오심 입니다.
    공과라는 것은 말 그대로 그 베이스를 밟지 않고 지나쳤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 상황에서 주자는 2루 베이스를 터치만 했을 뿐 넘어서지 않았고 야수의 포구를 확인하고 1루로 귀루를 한 것이기 때문에 이 주자를 아웃 시키는 방법은
    루에서 떨어져 있을 때 태그를 하거나, 1루에 귀루 하기전에 1루 베이스를 밟고 리터지 반칙에 대한 어필을 하는것 뿐입니다.
이전글 타자의 포수 방해 관련 질문 (1)
다음글 자유발이 먼저 움직인후 1루 견제 (보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