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6.03(b)(7)[원주][부기][예제5] 질문이요?
등록일 2025.05.06 15:31
글쓴이 최기웅
조회 53
공식야구규칙서 6.03(b)(7)[원주][부기][예제5]가 이해가 안 됩니다. 이데 해한 질문 드립니다. 보시고 답 부탁드립니다.

상황 ①은 H는 미이 정당회 되어 3루에 나가 있고 G에게 1구가 투구돼 G도 정당회 됐고 이후 3루에서 H가 투수 견제로 아웃이 됐습니다. 그렇다면 G가 다음 이닝 선두타자가 돼야 하는 거 아닌가요?

상황 ②는 H는 이미 정당회 됐고 출루한 상태이고 G 또한 투구가 되서 정당회 되고 플라이 아웃이 됐습니다. 그런데 H는이마 타순에 나갔었고 G 다음에 H는 맞으나 그 전 이닝에 이미 타격 완료를 했는데 또 타석에 들어가나요? I가 선두 타자로 나와야 되는 거 아닌가요?

댓글

  • 관리자 (2025.05.08 22:50)
  • 최기웅님 안녕하세요.


    6.03(b)(7)[원주] 하단 내용에 대입합니다.
    만약 부정위타자(H)가 아웃되거나 출루하고 나서 어필없이 다음 투구가 이뤄지거나 다른 플레이가 벌어진다면 이 부정위타자(H)가 정위타자(H)로 인정되고 거기서부터 타격순서가 이어집니다.

    상황 ①
    H가 정위타자가 되었으므로 그 다음 나올 타자는 I가 되는데 G가 나왔습니다. 현재 G는 I가 나올 순서에 타석에 들어섰기 때문에 부정위타자이지만 아직 타격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부정위타자로 아웃이 될 수 없습니다.
    G가 타격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수교대가 되었지만 다음 이닝의 첫타자는 여전히 H의 다음 타순인 I입니다.
    부정위타자인 H가 나와 타격을 완료하고, 다음 타자에게(부정위타자이건 정위타자이건 상관없이) 1구가 던져진 후라면 H가 정위타자가 되어 다음 타자는 I가 되는 것입니다.

    상황 ②
    H 다음 타순인 I가 나와야 하는데 G가 나와 타격을 완료하고 공수교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필이 없었습니다.
    3아웃 직후 상대팀의 어필이 있었다면 H 다음에 나와야 하는 정위타자 I가 아웃이 되겠지만 어필이 없었기 때문에 G의 타격완료는 정당화되어(정위타자가 되어)
    다음 이닝에 나올 첫 타자는 G의 다음 타순인 H가 타석에 서야 합니다.

    잘못된 타순에 의해 타격완료가 되었거나 올바른 타순에 의해 타격완료가 되었거나 상관없이 베이스에 있지 않는 한 정위타순 규칙에 따라 H는 다시 타석에 서게 됩니다 (예제 6 해답 참조).
이전글 파울/페어 관련 질문 (1)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