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송구방해? 수비방해? 관련 질문드립니다.
등록일 2019.10.23 12:35
글쓴이
조회 112
좋은 답변을 주신것에 늘 감사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경기 상황은 이렇습니다. 주자 2, 3루 상황입니다. 투수가 폭투를 하여 공이 뒤로 빠진 상황입니다. 우타자는 자리를 내어주기위해 우타자석의 뒤쪽으로 동심원 약간 안쪽에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폭투가 우타자의 방향으로 빠졌고 타자는 홈플레이트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테 포수가 폭투된 공을 잡고 던졌고 투수는 홈플레이트에서 공을 잡으려는데 포수가 송구한 공이 빠져있던 타자에 맞게 됩니다. 이상황에 3루주자와 2루 주자가 홈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수비방해로 보고 타자는 아웃하고 주자를 다시 2,3루로 돌아가게 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전문숙 (2019.11.13 15:51)
  • 정귀수님 안녕하세요.

    정귀수님의 설명에 따라 폭투로 인해 3루주자가 득점을 꾀하기 위해 홈으로 뛰는데 타자박스에서 나와 있는 타자에게 포수의 송구가 닿아 그로 인해 2,3루 주자가 득점한 것으로 보겠습니다.

    이에 대해 규칙은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자가 득점하려고 할 때 타자가 본루에서 벌어지는 수비측의 플레이를 방해했다고 심판이 판단하면 노아웃이나 원아웃의 경우 대상이 되는 그 주자 아웃이며, 투아웃의 경우 타자가 아웃입니다.

    3루에서 홈으로 들어오는 상황에서의 타자의 방해는 다른 베이스로의 도루 등과 같은 상황에서의 처리와 달리 아웃 카운트(노아웃, 원아웃/투아웃)에 따라 달리 규칙을 적용하므로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 관련규칙은 2019/舊 규칙서의 차례를 모두 인용합니다.
    2019 규칙: 5.09(b)(8)/6.01(a)(3)/6.01[방해에 대한 벌칙]
    舊 규칙: 7.08(g)[주1]/7.09(d)/7.09[방해에 대한 벌칙]

    PS: 사전 검색 & 학습을 적극 추천합니다.
    규칙 Q&A 하단에 관련 용어를 쓰시고, Click을 하시면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글 아래 1210번 추가 질문 입니다.
다음글 190908경기 기아:키움 경기 7회말 박찬호 타구의 결과 판정및 기록관련 문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