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주자 1루시 2루로의 견제, 보크인가요?
등록일 2019.11.23 11:31
글쓴이 정웅태
조회 130
주자 1루에 있을때에 2루 도루 막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닌데요,,,,

차라리 세트포지션 취했다가 2루 도루가 강력히 의심될때,

인사이트 픽으로 2루쪽으로 견제구를 던진다면


1. 주자가 2루로 예상대로 도루했을때에는 보크가 아닌 것이 맞지요?


2. 주자가 도루 시도를 안했거나, 했더라도 다시 1루로 귀루하면 보크인가요?

19.3.25 최기웅님이 질문한 내용에는 보크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답변이 있던데요,

8.05 에 나온문구 '1루주자가 2루에 도루하는 것을 방지할 목적'이었는지 심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면 될까요?
파일첨부
1. KakaoTalk_20191123_112141327.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13]

댓글

  • 관리자 (2019.11.29 23:47)
  • 정웅태님 안녕하세요~

    1. 정웅태님 말씀처럼 주자가 도루를 했을 때는 인사이트 픽이든, 아웃사이드 픽이든 상관없이 견제구를 던졌을 경우 보크로 보지 않는 것이 타당합니다.

    2. 도루 시도를 하지 않았을 경우 2루로 던지면 플레이에 필요한 견제송구로 보기 힘듭니다. 빈 베이스로 던질 경우의 전제는 ‘단! 플레이에 필요하다면’입니다.
    6.02(a)(4)의 문답 중 답을 참고하면, ‘1루주자가 2루로 도루하려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빈 베이스인) 2루로 올바르게 발을 내디디면 보크가 아니다’라고 되어 있으며, 우리 규칙에는 첨언이 되어 있지는 않으나 2019년 Official Baseball Rule 6.02(a)(4) comment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습니다.
    “투수판을 밟고 있는 투수가 빈 베이스로 던지거나(견제 송구) 던지려는 시늉(2루만 가능)을 할 경우 심판은 이전 베이스에 있는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가려고 했는가, 그런 인상을 주었는가를 염두에 두고 판단하라.”

    또한 2019 MLB Umpire Manual에는 빈 베이스로의 견제송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2개의 문답을 내놓았는데 내용은,
    첫째, 주자 1,2루. 투수는 셋포지션을 취했다. 2루주자가 3루로 도루를 시도했다. 투수는 3루로 송구했다. 답: 정규의 플레이다.
    둘째, 주자 1,2루. 투수는 셋포지션을 취했다. 2루주자는 3루로 가려는 척을 했고, 이에 이끌려 투수는 3루로 던졌다. 그러나 주자는 가지 않았다. 답: 규칙 6.02(a)(4)에 따라 보크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답처럼 도루 시도를 안했다는 이유 또는 도루 시도가 아니라는 이유로 보크가 선언될 수 있습니다.

    ‘도루 시도 후’라는 말은 ‘도루 시도를 했다’라는 전제가 포함됩니다. 이 경우 1루로 귀루했다 하더라도 투수의 송구는 플레이에 필요한 견제송구로 볼 수 있으며, 빈 베이스로 송구한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피처 보크는 심판이 선언함으로써 성립되는데 주자의 도루 시도 여부는 당시 심판의 판단이 주효하다 할 수 있습니다.

    ※ 관련규칙은 2019/舊 규칙서의 차례를 모두 인용합니다.
    2019 규칙: 6.02(a)(4)/6.02[원주]②
    舊 규칙: 8.05(d)[문][답]/8.05[원주](b)
    2019 OBR 75쪽
    2019 MLB Umpire Manual 49쪽

    PS: 사전 검색 & 학습을 적극 추천합니다.
    규칙 Q&A 하단에 관련 용어를 쓰시고, Click을 하시면 유사한 질문과 답변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글 타자가 투구를 잡으면 판정은 어찌하나요? (1)
다음글 보크와 득점에 관련된 질문 각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