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주자 있는 베이스에 투수가 견제 시 질문
등록일 2022.06.24 16:55
글쓴이 최기웅
조회 630
주자가 있으면 베이스는 비어있는 것이 아니지요? 그럼 주자가 있는 베이스에 투수가 견제를 할 때 수비수가 없다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제가 실제로 겪은 일입니다. 주자 2루에서 투수가 1루 방향으로 돌면서 2루에 견제구를 던집니다. 이때 2루수가 이미 공이 베이스에 다 왔을 때 쯤 들어와서 공을 포구합니다.

저는 루심이었고 늦게 돌어서 포구 당시 수비수의 위치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공수교대 때 구심이 보크였다고 하더군요. 수비수가 늦게 베이스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구심의 말대로라면 어느 베이스든 주자가 있을 때 투수가 견제구를 던지면 수비수가 베이스 옆에 있거나 공이 투수의 손에서 떠너기 전이나 공이 베이스에 도착하기 전에 들어가야 한다는 얘긴데요?

견제 순간 투수도 봐야하고 공을 쫓아 돌아 상황도 봐야해서 가끔 수비수의 위치를 놓치는경우가 있습니다. 놓치는 거야 제 실력이 아직 부족한거라 해도 도무지 모르겠는게 있습니다.

도대체 어느 정도의 거리에 수비수가 있어야 하고, 수비수가 베이스에 들어가야 하는 타이밍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막 심판을 시작한 저에게는 정말 너무 힘든 상황입니다. 제발 선배 심판분들의 소중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댓글

  • 김형석 (2022.06.26 22:57)
  • 안녕하세요 최기웅님,

    아래 답변 "Q&A1260 수비수가 없는 베이스의 주자 견제시 보크여부"를 참고하시고 수비수의 위치 그리고 타이밍이 보다는 송구되는 공을 시선에서 놓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야구 규칙서에 기술되어 있지 않은 사항이라 "아마도 그럴거야" 라고 추측하여 어떤이는 보크 또 다른 이는 보크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야구에서 발생되는 모든 상황이 야구 규칙서에 모두 기술되었으며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들이 있어 미국에서는 N.A.P.B.L 심판 지침서(Umpire Manual)라는 Sub-Manaul를 만들어 심판들이 이것을 참조하여 판정을 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도 N.A.P.B.L 심판 지침서 기술되어 있으며 보크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과거 문의가 되었던 Q&A 725 같은 것으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자세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umpire.or.kr/?act=board&bbs_code=sub5_1&page=36&bbs_mode=view&bbs_seq=16488
이전글 투수 발 위치 질문 (1)
다음글 어필아웃에관하여 (득점여부) (1)